공모전 상세보기

전체 공모전 현황 공모전 상세보기

2021 기업(氣-UP!) 영상ㆍ아이디어 공모전 코칭가이드

조회수 : 6490

주최 한국경영자총협회 / 매일경제
후원/협찬 산업통상자원부 / 고용노동부 / 기획재정부
응모분야

기획/아이디어 UCC/영상

접수방법

홈페이지

참가자격

대학생 대학원생 일반인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제한없음

시상종류

현상공모

접수기간 2021-10-13 ~ 2021-11-26
1등 시상금 1,000만원
홈페이지 2021 기업(氣-UP!) 영상ㆍ아이디어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
첨부파일 한국경영자총협회-매일경제, 기업 영상 아이디어 공모전 제출양식(공고용).hwp (55 KB)

공모요강

2021 기업(氣-UP!) 영상ㆍ아이디어 공모전​


● 응모 자격
  - 우리 기업에 관심있는 국민 누구나
  - 개인 또는 팀(4인 이내)


● 응모 주제
  - "국민과 함께하는 기업"
  - "우리 사회를 위한 기업의 역할"


● 공모 분야
  - 2개 지원분야 중 1개 선택
  ① 동영상 부문
   - 일상생활에서 기업의 가치를 느끼게 할 수 있는 동영상(분량 : 5분 이내)
   ※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브이로그, 광고, 드라마, 다큐 등 형식 제한 없음
    
  ② 아이디어 부문​
   - 반기업정서 국민인식 개선 방안, 기업에 대한 신뢰도 제고 방안 등 사업 아이디어(프로젝트) 및 표어 제안(분량 : 3쪽 이내)
   ※ 제안배경 → 제안내용 →​ 기대효과​​
   ※ 수상작은 2022년 경총 기업관련 정책/홍보 사업에 반영


● 시상 내역
  [2개 부문 총 10점, 총 상금 5,400만원]
  ① 동영상 부문
  - 대상 : 1점 / 1,000만원
  - 최우수상 : 1점 / 800만원
  - 우수상 : 1점 / 500만원
  - 장려상 : 2점 / 200만원
  ② 아이디어 부문
  - 대상 : 1점 / 1,000만원
  - 최우수상 : 1점 / 800만원
  - 우수상 : 1점 / 500만원
  - 장려상 : 2점 / 200만원


● 응모 일정
  - 공모전 접수 : 2021년 10월 13일(수) ~ 11월 26(금)
  - 심사 및 당선작 발표 : 12월 중
  - 시상식 : 12월 말 
  ※ 심사상황에 따라 기간 및 일정 연장 가능


● 제출 방법
  -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spectory.net/kef/kiup/)


● 접수 방법
  ① 동영상 부문
  - 온라인 접수를 통해 영상을 제출
  ② 아이디어 부문
  -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참가 신청서를 다운로드 한 뒤,
    작성하시어 온라인 접수를 통해 제출​​


● 유의 사항
  - 응모하는 모든 제작물은 초상권, 저작권, 지적소유권, 음원, 재산권, 대여권 등   
    (사진, 이미지, 음원, 영상, 폰트 등)의 이용에 법적인 문제가 없어야 하며,     
    분쟁 발생 시 응모자가 책임을 부담하게 됨
  - 응모작품은 타 공모전에 수상하지 않은 순수 창작물이어야 하며, 타 공모전 수상작,     
    타 저작물 표절 영상 등은 선정에서 제외함
  - 제출된 응모작 등 기타 사항은 수정 및 취소가 불가함
  - 단체(2인 이상)로 응모할 경우, 상금은 응모자 1명 기준으로 지급하며, 주최기관은 배분 문제에 관여하지 않음
  - 소득세법에 따라 전체 상금에서 제세공과금 공제 후(전체 상금의 4.4%) 상금이 지급 됨
  - 잘못된 개인정보로 인한 경품 및 상금 수령의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음


● 문의 사항
  - 02-6953-1510 / kef@contestweb.net


이 공모전에 대한 씽굿 코치

아이디어 제안 부분 체크포인트 참조바랍니다.

1. 주제 이해, 의도, 가이드라인, 세부 관심영역과 카테고리, 구체적인 타깃설정

2. 기존 과제 전반에 대한 문제발견, 불편, 불만, 불합리, 비효율, 기대차이 등을 분석

3. 문제파악과 해결과제 점검

4. 신기술, 정보통신기술, 다른 영역과 연결, 융합, 조합

5. 기존과 다른 독창적인 솔루션 개발, 목표제시

6. 차별성과 기존에 없는 새로운 방식, 선행사례 검증, 해외사례 분석

7. 구체적인 기술 및 기술 적용과정, 사업화 시뮬레이션, 세부 플래닝, 마케팅, 홍보전략

8. 분류, 설계, 절차의 논리적인 데이타 근거 제시

9. 적용후 기대효과, 경제성, 효과검증

10. 충분한 데이터 근거와 논리적 전개를 통해 제안, 제안 가이드라인 따르기​

홍보영상 분야 체크포인트 참조바랍니다.

① 주최사 관점, 의도, 활용, UCC영상공모전을 하는 목적을 분명하게 이해하세요.(내 입장에 빠지지 말고)
② 주최사가 알리고 싶은 홍보 메시지나 주제의 핵심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정리하세요.
③ 핵심정보를 기발하게 조합, 창의적 관점의 콘셉트, 톡톡 튀는 콘티, 코믹하고, 재미난 구성, 다른 형식, 개성 넘치는 아이디어와 결합시켜 재창조하세요. (영상표현물 답게!)
④ 메시지나 정보를 독특한 자신만의 창작 스킬(뉴스, 연극, 아트, 애니메이션 등)과 결합시켜보세요. 
⑤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이야기) 창작이나 구성 속에 메시지를 담아보세요. 
⑥ 요구하는 분량(상영시간)은 무조건 지키세요. 
⑦ 영상 내용 중 잘못된 내용, 실수, 잘못된 정보나 수치, 차별요소 등을 철저히 점검하세요. 
⑧ 완벽한 영상보다는 아마추어지만 풋풋하고 재미있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넘치는 영상을 더 선호합니다. 
⑨ 용두사미로 구성하면 안 된다. 처음엔 눈길을 사로잡았다가 이내 지루해지는 작품이 많습니다. 클로징까지 기승전결, 수미상관법 등 스토리텔링 설계를 치밀하게 해 보세요. (여유로운 영상 템포, 나레이션과 조화)
⑩ 이미지 등은 출처 남기기, 무료 음원을 사용하되, 반드시 음원 명을 남기는 것이 좋아요.

이런 체크포인트를 참조하여 도전해 보세요.

​글_이동조 / 제1호 공모전코칭 전문가 & 전국 대학 공모전 특강, '창의방정식의 비밀',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전략', CJ그룹 입사 CIT 창의성 시험대비서 <CIT는 처음이라서- 예제로 익히는 실전 CIT> 등 저자

  • 이 공모전의 내용은 주최사의 기획에 따라 변경할 수 있으니 이후 주최사의 자료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씽굿/Thinkcontest.com/대학문화신문사의 출처표기에 따라서 전재 및 재배포를 할 수 있습니다.
목록